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및 K-패스 혜택 비교

by 김부장-000 2024. 1. 24.
반응형

KPASS vs 기후동행카드 비교

 

바로 어제부터 (24년 1월 23일) 기후동행카드 판매가 시작되었으며 24년 1월 27일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간단히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역시 비슷한 컨셉으로 올해 5월부터 시행 예정인 K-패스와 혜택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김부장 유니버스

경제, 금융, 정책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kimbu.xic-kimbu.com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란? 신청 방법은?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의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1회 충전으로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고, 카드 가격은 따릉이 포함 여부에 따라 월 62,000원 월 65,000원 두 가지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카드실물 카드 두 종류가 있습니다.

 

모바일 카드는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회원가입 후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메뉴를 통해서 발급 가능합니다.

 

실물 카드는 편의점 등 판매처에서 카드 구매 후 뒷면 QR코드를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하고,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 카드는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해야 추후 환불 및 따릉이 이용이 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용 방법은 일반 교통 카드와 마찬가지로 승하차 시 태그를 하면 되고, 하차시 태그를 2회 이상 하지 않으면 직전 승차 기준으로 24시간 카드 사용이 정지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노선

이용 가능한 범위는 서울 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및 따릉이까지입니다.

 

버스는 서울시 면허 버스인 경우라면 서울 외 지역에서 승하차하더라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지하철은 서울 지역 내 역에서 승차 후 서울 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사용이 불가합니다.

 

신분당선, 서울 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 버스의 경우는 제외됩니다.

 

이용 가능한 지하철 세부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2호선, 6호선, 8호선, 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전 구간

1호선: 온수/금천구청 - 도봉산

3호선: 지축 - 오금

4호선: 남태령 - 당고개

5호선: 방화 - 강일/마천

7호선: 온수 - 장암

경의중앙선: 수색 - 양원/서울역

수인 분당선: 청량리 - 복정

공항철도: 김포공항 - 서울역

경춘선: 청량리 - 신내

 

반응형

기후동행카드 vs K-패스 혜택 비교

마지막으로 올해 24년 5월부터 국토교통부에서 지원이 시작될 K-패스와 혜택을 비교해 봅니다.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지원범위와 지원방식 및 대상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사업 주관 지자체가 서울시이기 때문에 아직은 서울시에만 국한되어 지원이 되고 있으며, 지원방식은 카드 구매자가 사전 충전을 하고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한 방식입니다.

 

반면에 K-패스는 국토교통부가 시행할 지원사업으로 지원범위는 전국이며, 지원방식은 K-패스 사용 가능한 카드를 발급받아 회원가입한 이용자 중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에 지원이 되며, 사전 충전 방식이 아닌 이용자에게 사후 환급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두 가지 지원사업의 차이점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 월급만 빼고 다른 모든 것의 가격이 미친 듯이 오르는 요즘 시대에 이러한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은 작지만 단비 같은 혜택이라 생각됩니다.

하나는 이제 막 시작하였고 다른 하나는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지만 지원 방식과 혜택을 꼼꼼히 비교하시어 본인에게 맞는 쪽으로 꼭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K-패스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 버튼을 눌러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K-패스 지원 사업

 

 

 

반응형